EARLY CHILDHOOD EDUCATION / 전문화된 미래형 유아교사 양성의 요람 대덕대학교 / 유아교육과

입학상담 바로가기
교육과정
  • 교육목표
  • 교육과정개요
  • 학과로드맵
  • 자격증취득
교육과정개요
2017학년도 교과목 개요
학과명 유아교육과 전공명 유아교육
이수학기 교과목(영문) 교 과 목 개 요
1학년 1학기 영아발달

(InfantDevelopment )
영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어린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유아교육과정의 인간화와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에 필요한 시사점을 학습한다.
아동복지
(Child welfare)
유아복지의 이념체계와 복지 사업의 내용을 고찰하고, 유아 복지사업에 국한한 내용으로 시설보호사업, 입양사업, 상담사업, 보호사업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악Ⅰ
(Instrumental Music Ⅰ)
기초선율과 화음, 반주법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동요, 율동곡을 익히며, 기본적인 연주에서 연주까지 개인의 능력에 따라 학습한다.
유아국악교육
(Korean Classical Music for Young Children)
국악이론의 사상과 기본음, 장단, 형식에 대해 알아보고, 사물놀이 연주 및 전통 국악놀이에 대해 학습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Pedagogy)
교육의 개념 및 형태와 철학적․심리학적․사회학적 기초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학교조직을 학습한다.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전반을 이해하기 위해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의 역사적 변천, 사회와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 정책과 제도, 유아교육의 발전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2학기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의 이론적인 측면을 고찰하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유아의 논리적인 사고를 돕는 교수방법을 모색하여 이를 토대로 교구를 제작, 실습해 보는 기회를 갖고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교육과정의 변천사로 본 유아음악교육과 유아의 연령별 발달에 따른 음악교육 내용과 바람직한 음악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코다이․오르프․달크로즈 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가창지도, 기악지도, 창작지도, 감상지도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발달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유아발달에 대한 기본적이고 다양한 관점의 이론을 알고, 각 영역별 아동발달의 특징, 개념, 현상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악Ⅱ
(Instrumental MusicⅡ)
기초선율과 화음, 반주법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동요, 율동곡을 익히며, 기본적인 연주에서 연주까지 개인의 능력에 따라 학습한다.
유아미술교육
(Fine Arts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미술의 가치 및 목적, 발달단계와 지도법, 특징에 대해 학습하고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현장에서 파생될 수 있는 문제들을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발달, 학습, 적응, 성격, 생활지도, 평가등을 이론과 실제의 측면으로 접근하고 탐색하여 교사의 자질을 학습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
(guidance of children)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지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과 발달상의 문제와 지도방법을 구체적으로 지도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기본틀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교육목표, 내용선정, 내용 및 활동의 조직 교수-학습방법, 평가,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로 나누어 학습한다.
2학년 1학기 교과교육론
(theory of Teaching Subject)
각 교과
(언어, 사회, 수학, 과학, 음률, 작업 등)등의 이론적 배경
(초등학교와의 연계), 교과내용과 방법, 활동과 교재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고, 흥미영역활동과 일과활동, 그리고 각 교과를 통합시키는 것을 학습한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교육의 중요성, 양육 형태의 변천, 19,20세기의 부모교육이론, 현대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기악Ⅲ
(Instrumental MusicⅢ)
기초선율과 화음, 반주법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필요한 동요, 율동곡을 익히며, 기본적인 연주에서 연주까지 개인의 능력에 따라 학습한다.
아동문학
(Children's Literature)
유아문학에 대해 알아보고 유아문학의 역사적 내용을 분석하여 아동의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문학교육을 설정하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문학활동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법과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놀이지도
(Play Teaching)
놀이이론의 개념 및 중요성과 놀이의 유형,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자유선택활동의 의의와 운영에 대해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ygiene in Early Children)
정신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원리․개념들을 이해하고 건강한 성격형성, 행복한 삶에 대해 학습한다.
몬테소리 교육
(Montessori education)
몬테소리 일상생활영역 수, 언어, 문화 영역에 관련된 몬테소리 교육을 실시한다.
특수 교육학 개론
(foundation of special education)
전반적인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을 이해하고, 각기 다른 특수아동들의 특성 및 교수방법에 대해서 스스로 학습한다.
2학기 창작공예Ⅰ
(Creative Crafts for Young Children)
창작공예의 개념 및 교육적 의의, 교사의 역할과 지도방법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재료를 가지고 유아학습에 필요한 교구 및 교구제작능력을 기른다.
유아동작교육
(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서의 동작교육과 동작교육의 중요성, 역사적 관점에 대해 학습하고, 동작교육의 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사회교육의 개념화, 목적 및 목표, 내용선정 및 조직, 유아사회교육의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지도
(Guidance of Language Arts)
유아 언어의 특성 및 언어교육의 개념, 언어사용과 사고, 유아의 언어발달, 문식성 발달, 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기의 건강관리 및 건강생활 습관지도와 유아교육기관의 안전, 건강교육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비교유아교육론
(Comparative study on Early Childhood Education)
비교교육의 관점과 실제에서 세계 주요 국가의 유아교육의 역사와 현황, 제도와 지원체계, 교육과정의 특징, 교사양성 및 평가활동 등을 학습한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3학년 1학기 유아교사론
(the theory onTeachers for Early Childhood)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과 자질을 함양하고 자기 계발의 중요성을 인식토록 한다.
논리 및 논술교육
(Logic and Discourse for Children)
유아들이 생활하면서 자기 표현을 논리정연하게 말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Research and Guidance forTeaching Materials)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와 같이 실제 현장에서 할 수 있는 능력 개발과 필요한 교재 제작 등을 학습한다.
창작공예Ⅱ
(Creative Crafts for Young ChildrenⅡ)
종이의 응용력과 구성력을 기본 바탕으로 한 공예지도를 목적으로 만들기의 기쁨과 완성도를 중점으로 하며 손놀림의 중요함을 알게 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유아교육 교수학습에 기초한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과학교육의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고찰하며 실제적인 프로그램 및 교구를 연구, 제작하며 학습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 Philosophy and Education Story)
교육철학의 개념과 전통적 교육철학, 자연주의 교육철학, 현대교육철학의 사상, 교육의 조류 등을 내용으로 학습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ren Observation and Behavioral Research)
유아에 대한 관찰과 연구를 통하여 문제점을 찾고 개선책을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for Institu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초,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설비의 운영관리, 학급 운영관리 기초를 학습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Infant and Early Childhood Programs)
영아보육의 동향과 영아보육과정, 영아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 영아의 놀이 및 시설의 물리적 환경을 고찰하여, 0~3세의 영․유아들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실제 활동을 학습한다.
교육사회
(Educational Sociology)
교육사회학의 개념, 발달, 성격 및 연구동향과 접근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가정, 학습 및 사회의 교육적 제문제 분석과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학습한다.
유아체육
(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활발한 신체의 움직임을 수반하는 놀이를 통한 체육의 목적과 가치를 인식하고 유아체육의 교육적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보육실습
(Daycare Educational Practice)
보육시설의 실습을 통해 보육시설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와 영․유아보육의 동향과 보육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교직실무
(Teaching Profession Practice)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면서 필요로 하는 유아, 학부모, 공공기관 등에 관련된 사무 및 행정 처리 능력을 배양하고 경험한다.
학교현장실습
(Teaching Practice)
교육실습의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이수한 교육의 제이론과 방법 등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면서 실습한다.
교육봉사활동
(Activities for Educational service)
유아교육기관에서 봉사활동을 통하여 인간을 위한 봉사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체험을 함으로써 참다운 교직관을 확립한다.